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쇼핑몰 구축절차
1단계 2단계 3단계 4단계 5단계 6단계 7단계 8단계
아이템선정 도메인등록 통신판매 신고 사업자등록 부가통신사업자 신고 EC호스팅신청 및 쇼핑몰구축 카드결제시스템 연동 오픈 및 홍보
1. 아이템선정
판매아이템 선정은 온라인쇼핑몰의 첫발을 내딛는 것으로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인터넷쇼핑몰 창업을 위해 아이템을 선정하려는 경우나 우연한 기회에 아이템이 먼저 결정되어 쇼핑몰 오픈을 고려하게 되는 경우 다음의 5가지 아이템 선정원칙을 기준으로 최선의 아이템을 선정하시기 바랍니다.
시장성은 충분한가!
  • - 현재 어느 단계에 있는 아이템인가를 파악합니다.
    한참 뜨고 있는 성장기에 있는 아이템인지, 아니면 이제 성숙기를 거쳐 쇠퇴기에 접어들기 시작한 아이템인지를 정확히 분석해야 합니다.
  • - 일시적인 유행을 타고 있는 아이템이라면 초기에 과감한 홍보를 전개하는 등 그에 맞는 적절한 판매전략을 생각합니다.
  • - 건강, 패션/미용, 취미/레져, 유아, 아동 등과 관련된 아이템들에 대한 지속적인 시장 확대가 예상됩니다.
경쟁력이 있는가!
  • - 대형쇼핑몰이나 오픈마켓과 비교하여 가격경쟁력, 품질경쟁력, 서비스경쟁력 중 고객이 만족 할 수 있는 경쟁력을 적어도 한가지 이상을 보유할 수 있는 아이템이어야 합니다.
  • - 어디서나 쉽게 구할 수 없는 아이템이라면 좋겠지만 그렇지 않다면 가격, 서비스 등에서의 차별화된 경쟁력을 보유하고 있어야 합니다.
  • - 소비자의 약 30%가 가격을 기준으로 쇼핑몰을 선택합니다. 하지만 가격 이외에도 고객에게 새로운 경험을 줄 수 있다거나 부가적인 만족감을 제공할 수 있는 아이템이 좋습니다.
  • - 현재 옥션, 지마켓 등의 오픈마켓에서 아이템의 판매자 수와 유사상품의 수, 가격 수준, 고객의 평가 등을 분석하면 해당 아이템에 대한 시장성 및 경쟁상황, 판매포인트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안정적인 확보가 가능한가*
  • - 지속적이며 안정적으로 상품을 공급받을 수 있는 공급처를 확보할 수 있어야 합니다.
  • 공급물량이 단절되어 배송지연 등의 사고가 발생하게 되면 쇼핑몰은 단숨에 신뢰를 읽고 고객을 떠나 보내게 됩니다.
  • - 가격과 마진을 적절하게 유지 할 수 있는 공급처가
  • - 옥션 등의 오픈마켓에 상품을 대량으로 공급하는 파워셀러나 제품 생산업체와 수입총판 같은 온오프라인 공급처를 1군데 이상 확보하고 만약 공급에 차질이 생긴 경우를 대비한 2차 공급처도 미리 준비해 둘 수 있어야 합니다.
자신과 부합되는가*
  • - 자신이 좋아하거나 좋아할 수 있는 아이템이라야 합니다. 그것이 바탕이 되어야 커뮤니티 활동 등을 통한 전문지식 확보 및 다양한 요구를 시기 적절하게 파악하고 대처해 나갈 수 있습니다.
  • - 운영자가 제품에 대한 관심과 신뢰가 없다면 누구보다 고객이 먼저 그것을 알고 쇼핑몰을 빠져나갑니다. 사소한 듯 해도 실제 상품에 대한 사용경험이나 애착이 없다면 알 수 없는 제품포인트가 언급 될 수 있다면 그것이 바로 경쟁력입니다.
  • - 현실적으로 자신이 동원할 수 있는 운영자금에 무리가 없는 아이템이어야 합니다. 무리한 투자로 인하여 자금부족 사태가 벌어진다면 결국 운영중단으로 이어질 수 밖에 없습니다.
인터넷 특성에 부합되는가*
  • - 인터넷을 통해 거래될 수 없는 상품은 없다고 하지만 분명히 거래가 어려운 상품은 있습니다. 너무 부피가 크거나 유통 혹은 보관이 어려운 제품, 파손되기 쉬운 물품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 - 직접 얼굴을 맞대지 않고 구매가 이루어지는 인터넷의 특성상 가전제품과 같이 규격화 된 제품이 아니라면 너무 비싸거나 품질을 신뢰할 수 없는 제품은 적합하지 않습니다.
  • - 미풍양속이나 국내의 관계법령을 위배하는 물건(주류, 의약품, 도검류, 담배 등)은 판매할 수 없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